재단소식

뉴스룸

2023년도 제1회 대상문화재단 장학생 학술제 실시

기타
2024-01-02

공지 본문

재단법인 대상문화재단(이사장 임창욱)은 2023년 12월 28일(목) 15:00~20:00 연세대학교 알렌관에서 제1회 대상문화재단 장학생 학술제를 실시하였다. 크게 전반부 학술제, 후반부 친목회로 진행된 행사는 장학생과 내외빈 약 9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행사가 종료되었다.

전반부 학술제는 재단의 각 대학 석/박사과정 장학생의 자발적인 아이디어로 금년 제1회 학술제를 진행하게 되었고, 학술제 주제인 [사회, 생태 그리고 미래]는 우리 사회의 시급한 현안중에 하나인 ‘사회적 문제’와 ‘생태환경 문제’에 대해 각 분야의 문제의식과 연구성과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작은 해법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학술제는 크게 3부로 구성되었고, 제1부에서는 역사학적 관점에서의 지역 갈등, 근로시간과 인간의 행복, 식생활, 인공지능과 함께 사는 법, 공연예술과 뉴미디어 분야에서 대두되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과 문제를 진단 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제2부에서는 생태, 환경과 미래의 관점에서 미생물과 해조류 대기역학과 기후문제, 수소에너지 이용 등 4개의 주제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대장들의 전공분야와 관련하여 특색있고 흥미로운 연구관심사를 소개하고 공유하는 시간으로 마무리 되었다.

후반부 친목회는 선배장학들과 현재 재단 장학생들간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유대감을 증진하는 뜻 깊고 즐거운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학술제에 대해 현종민 장학생(서강대학교 사학 박사과정)은 “이번 학술제는 사회, 생태 그리고 미래를 위한 같은 믿음으로 모인 재단의 뛰어난 장학생들이 각자 열정을 쏟고 있는 학술성과를 공유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배움을 얻는 자리였을 뿐만 아니라, 모든 청중 각각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전문분야에 대해 알아보며 사고의 폭 또한 넓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재단은 학술제를 향후 정규행사로 지속 발전시켜 대한민국 사회에 작은 보탬이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학술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크기변환]1.JPG

[크기변환]2.JPG

[크기변환]3.JPG

[크기변환]8.JPG

[크기변환]4.JPG

[크기변환]5.JPG

[크기변환]6.JPG

[크기변환]7.JPG

[크기변환]9.JPG

[크기변환]10.JPG

[크기변환]12.JPG

[크기변환]11.JPG

[크기변환]13.JPG


[크기변환]15.JPG


[크기변환]14.JPG

[크기변환]16.JPG

[크기변환]17.jpg

[크기변환]18.JPG